리허설 방법 2

◆ 성공적인 리허설 방법(Rehearsal Techniques)

최 훈차 교수의 합창지휘법 책 중에…

합창 음악이 최고의 높은 수준에 도달하려면, 지휘자는 음악적인 표현
과 느낌을 먼저 이해하여 합창 단원들이 이해하도록 지도하여 그것을 다
시 연주시에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흔히 합창연습을 실패할 경우의 간단한 예를 들면, 연습시에 너무 높은 음
정의 무리한 반복훈련하는 지휘자는 노래하는 사람을 피로하게 하며 노래
하고 싶은 욕망마저 잃어버리게 만든다. 그러므로 지휘자는 단원들의 수준
과 심리적 면을 고려하여 음악에 대한 느낌을 가지고 노래할 수 있도록 노
래에 대한 욕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렇게 하여 합창 단원
들이 노래하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되면 연습의 능률은 최고의 효과를 올
리게 되며 성공적인 연습을 할 수 있다.

다음은 많은 연습시간을 보내고도 효과적인 연습을 하지 못하고 연습에 실
패할 경우이다.

1. 휴식이 없는 무리한 긴 시간의 연습

휴식이 없는 긴 시간의 무리한 연습은 단원들의 피곤을 가져오게 하고
나중에는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므로 연습도중에 짧
은 휴식 시간이라도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지나치게 어려운 곡의 연습

단원들의 수준보다 어려운 곡을 선택하면 우선 연습시간이 많이 필요로 하
고 노래에 대한 매력이나 음악적인 느낌을 갖지 못하여 욕망도 잃어버리
게 된다.

3. 연습장소의 환경이 나쁠 경우

가. 실내 조명이 너무 어두울 때(조명)

나. 소리가 울리지(공명)않는 장소(공명상태가 나쁘거나 장소가 좁을
때)

다. 주위환경이 시끄럽거나 장소가 더러울 때(환경)

라. 연습장소가 너무 춥거나 더울 때 (기후)

마. 합창 단원이 지휘자를 올려다 볼 때(합창단이 지휘자를 내려다보면
서 연습할 수 있는 장소)

4. 무리한 반복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 “프레이즈”(높은 음정 혹은 어려운 음정)를 완
성시키기 위한 계속적으로 무리하게 반복 훈련하는 것은 잘못하면 곡에 대
한 욕망을 잃어버리게 된다.

5. 지휘자의 긴 시간의 설명

합 창연습에 있어서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잃어버리게 되는 가장 흔히 있
는 일이다. 짧은 연습시간에 불필요한 장시간의 설명(잔소리?)은 노래 연
습하려는 성가대나 합창 단원들에게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잃어버리게 되
고 지휘자의 인격에 대한 신뢰까지 잃게 된다.

6. 지휘자가 단원에게 지나친 부담을 줄 때

지휘자가 연습 시에 너무 무섭게 한다던가, 소리를 지른다던가, 단원 개인
에게 파트 연습을 한 사람씩 시키는 경우 혹은 능력 외의 무리한 요구(ff
등)를 할 때는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잃어버리게 된다.

훌륭한 합창지휘자는 능률적이고 효과 있는 리허설을 갖는다. 성공적인
리허설은 그저 단순히 악보를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단원들의 음악성을 발
전시키며 때로는 합창 단원들이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일으켜 연습에 적극
성을 띄게 만든다. 이로 인해 지휘자는 더욱더 좋은 성공적인 리허설을 갖
게 되며 “리허설”의 좋은 기술자가 된다.

합창은 목소리가 악기이므로 리허설에 있어서 기분이나 환경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교회 성가대가 부르는 성가합창은 개인의 신앙적 감회
와 은혜스러운 가사를 통하여 욕망에 대한 영적인 기쁨과 더욱 감동적으
로 감사의 노래를 표현할 수 있다.

다음은 지휘자가 성공적인 리허설을 갖게 하기 위하여 합창 단원들로
하여금 욕망을 갖게 하는 “리허설”의 몇 가지 기술을 열거 하고자 한다.

1. “리허설”은 정시에 시작하고 정시에 끝난다.

교회 성가 대원이나 일반 합창단들이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단원 대부분이 귀한 시간을 내어 연습하게 되므로 시간을
지키는 일은 더욱 더 중요하다. 정확하게 시간을 지키게 되면 성가대나 합
창 단원들이 하나의 서로가 믿는 좋은 “팀웍”을 이루게 되어 이것이 습관
화되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시에 시작하고 정시에 끝
나는 것은 그 단체의 좋은 규율이며 단원들의 정신적상태, 인격, 성실 등
과도 관계가 된다.

2. 지휘자는 감동있는 “리허설”을 위하여 사전 계획을 한다.

지휘자는 감동 있는 “리허설”을 하기 위하여 음악(악보)을 연습하기 전에
미 리 분석하고 이해하여 연습이 지휘할 사전 계획을 세우는 일과 연습 시
간도 미리 계획하며 또 악보의 틀린 부분이 있는지 미리 체크하며 수정한
다. 또 연습에 대비하여 각 성부를 전부 이해하고 외운 후에 단원들 앞에
설 필요가 있다.

3. 가능한 한 설명을 짧게 하고 충분히 노래 연습시키며 말을 적게 한다.

지휘자가 합창연습시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점이다. 대부분의 합창 단
원들은 지휘자의 긴 설명보다는 노래연습하기를 더 원한다. 그러므로 지나
치게 긴 설명보다 연습을 시키며 음악으로 설명을 암시할 수 있는 연습의
기술이 필요하다.

4. “리허설”의 시작은 다양하고 변화 있게 한다.

예를 들면 언제나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연습시키는 것 보다 때로는 어려
운 부분만 따로, 혹은 후반에서부터 연습을 시작한다던가 혹은 반주를 먼
저 듣고 곡의 흐름을 느낀다던가 잘 안되는 부분만 골라 연습시키는 방법
이 있다.

5. “리허설” 시에 반복연습하는 이유를 설명할 것.

예를 들면, 음정이 플랫(b)이라고 단순히 합창단에게 말하는 것은 좋지 않
다. 문제를 분석하여 왜 음정이 내려지는지 플랫(b)이 되는 이유와 해결방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증명해 보여야 한다. 합창 단원들은 그들이 음
을 잘못하고 있다고 해도 좀처럼 고치려 들지 않는다.

6. 합창 단원들이 지휘자의 예비동작을 믿도록 해야 한다.

합창 단원들에게 음악이 시작되기 전에 소절 “세어나가기”를 하지말고 지
휘자를 보며 믿고 합창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지휘자는 한
박 자 예비동작(준비박자)에서도 그 곡의 템포와 리듬,곡의 기분 등을 합
창 단원들이 이해하며 전적으로 믿도록 해야 된다.

7. 곡의 처음과 마지막 부분을 충분히 연습한다.

곡의 중간부분을 잘해도 처음과 끝 부분을 잘 연주하지 못하면 성공적인
연 주가 될 수 없다. 곡의 첫 시작 부분과 마지막 부분은 항상 충분히 연습
해 두면 곡의 중간부분의 약간 실수는 청중들이 처음과 끝 부분에서 좋은
연주를 듣고 중간부분의 실수는 잊어버리게 된다.

8. “리허설”시에 합창 단원들에게 칭찬하며 경의를 표시한다.

“연습”시 항상 못한다고 하는 것보다는 잘한다고 긍정적인 칭찬이 어떠한
경우는 훨씬 연습 능률을 올리게 하고 더욱더 음악에 대한 욕망을 갖게 한
다. 어린이들로부터 어른들에게 이르기까지 칭찬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
다. 지휘자는 조금이라고 합창단이 열심히 할 때 단원들에게 칭찬하며 경
의를 표할 줄 알아야 한다.

9. 노래하고 싶은 욕망을 갖게 할 것

어 떠한 곡이라도 지휘자는 연습을 시키는 가운데 단원들이 그 곡에 대한
흥미 및 욕망을 갖도록 단원들의 욕망을 일으켜야 하며 즉 노래가 하고 싶
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는 지휘자의 연습의 기술에 달려 있다.

10. 인격적인 대화, 신뢰

리 허설 시 지휘자는 합창 단원들로 하여금 지휘자에 대한 인격적인 관계
를 갖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연습시에 단원들을 이해하고 단원들이 어떠
한 것을 원하는지 인격적인 사귐과 대화가 필요하며 단원들이 잘못하더라
도 단원을 무시 하기보다는 항상 인격을 존중하며 지도해야 한다.

11. “리허설”시에 지휘하면서 합창단과 같이 노래하는 것보다 듣도록 노력
한다.

연습 시에 습관적으로 같이 입을 벌리고 노래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경우
에 음악에 대한 표현의 도움은 주겠지만 우선 지휘자가 합창의 앙상블(화
음)을 들을 수 없게 되며 Tempo와 Balance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12. 딱 한번만 지시하라.

지시를 여러 번 하는 습관을 갖지 않도록 지휘자는 합창단을 집중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며 지휘자가 요구하는 대로 음악을 합창단이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리허설 시 음악의 틀린 부분을 지적 할 때 합창단이 지휘자
에게 집중하고 긴장된 상태에서 설명하고 지시해야 한다.

13. 지휘자가 멈출 때 합창단도 멈추도록 가르칠 것

합창단으로 하여금 지휘자와 함께 음악을 연습하고 만들어 가도록 꼭 주지
시켜야 한다.

14. 개인이 아닌 전 합창단에게 지시할 것.

연 습시에 한 개인이 틀려도 한 사람을 지적하는 것보다 단원전체를 지적하
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모든 단원들은 리허설을 통해서 자기 파트가 아
닌 다른 파트를 세밀히 듣는 훈련을 시켜야 한다.

15. 지휘자는 “리허설”시에 틀린 부분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리허설”을 위하여 지휘자는 틀린 부분을 절대로 넘어가지 말고
지적해 주어야 한다.

위 의 열거한 몇 가지는 지휘자가 성공적인 리허설의 기술을 익히기 위
한 방법이다. 지휘자의 신앙적인 인격과 음악적인 테크닉 및 통솔력은 성
공적인 합창연습은 물론 나아가서는 훌륭한 합창연주까지 연결된다.

교회 성가대나 일반 합창단이 좋은 합창을 하며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지휘자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다시 말하고 싶다.

http://blog.daum.net/_blog/hdn/daum.net
http://blog.daum.net/hsch0308/1493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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