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 ㄴ,ㄹ,ㅁ 에 대하여

오늘은 자음 ’ㄴ,ㄹ,ㅁ’에 대하여서 입니다.
먼저, ’ㄴ’은 알파벳의 ’N’에 해당하는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알파벳 발음은 라틴어의 ’맏딸’이자, 노래를 위한 언어로 알려진 ’이태리어 알파벳 발음’에 따른 것임을 밝힙니다. 이 점 착오 없으시길…)
이곡을 보면 그 첫 가사가 ’나 ~’로 시작하는데 이 ’나~’를 발음할 때 "은~ 나"처럼 발음해 보기로 하죠. 여기서, "은~"할 때, 코의 뒷부분에서 나는 ’소리 울림’이 곧, ’비강 공명’이 됩니다.

’ ㅁ’은 또한 ’M’ 발음과 같은데, ’믿나이다~’의 "믿~"을 발음하면서 "음~미…"처럼 발음되는 것을 느껴보면 여기서, " 음~"의 그것은 위와 마찬가지인 ’비강 공명’이지요.

그럼 ’ㄹ’은 어떠할까요?  우리말의 ’ㄹ’은 두가지의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알파벳의 ’L’ 발음이며 ( 예를 들어 ’빨리빨리’의 경우. 이를 알파벳으로 표기해보면 ’PALLIPALLI’ )
다른 하나는 (이태리)알파벳의 ’R’ 발음인데 (예를 들어 ’바리바리’의 경우. 이를 알파벳으로 표기해보면 ’BARIBARI’)

’L’ 발음은 혀끝이 입천정에 붙었다가 앞(밑)으로 떨어지며 소리나는 것이고, ’R’ 발음은 혀끝이 입 천정에 붙었다가 뒤로 미끌어지며 소리나는 것입니다.
오늘의 주제인 ’비강 공명’을 돕는 자음 ’ㄹ’은, 그중 받침으로 주로 쓰이는 ’ㄹ’ 즉, ’L’ 발음의 것입니다.
’진실하온~’에서 "..실~"을 발음해보면 "시~일~"처럼 발음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 일~" 할 때 (혀끝이 앞니 가까이의 입천정 부분에 닿은 상태가 유지되며 나는 발음) 코의 뒷부분에서 나는 소리 울림이 곧 ’비강 공명’에 해당합니다.
다만 이러한 자음을 알파벳으로 비교해 볼 때 한개의 발음일 때와 두개의 발음일 때를 구별하여 발음할 수 있어야 하겠는데요,
알파벳 ’L’ 즉 ’ㄹ’의 발음이 하나인 경우인 ’라라라라라~’는 ’LA LA LA LA LA~’이고 (혀끝이 입천정에 붙어있는 시간이 아주 짧아야 합니다) 그것이 두개인 경우인 ’랄랄랄랄라~’는 ’LAL LAL LAL LAL LA~’입니다. (그 붙어있는 ’시간’이 조금 더 유지되어야 합니다)
알파벳 ’N’ 즉 ’ㄴ’이 한개인 ’하나’는 ’HANA’이고 그것이 두개인 ’한나’는 ’HANNA’입니다.
알파벳 ’M’ 즉 ’ㅁ’이 하나인 ’이마’는 ’IMA’이고 ’ㅁ’이 두개인 ’임마’는 ’IMMA’입니다.

대부분의 자음은 모음을 걸고 넘어지는 함정(?)이랄 수 있습니다.

’모음’ 에 의해 소리를 잘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자음을 ’지혜롭게’ 다룰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굳게~’에서 ’ㄱ’ 발음을 살펴보면 혀근 부분으로 연구개의 뒷부분을 살짝~ 문지르듯 발음하여 자음의 방해로 인한 소리의 걸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믿나이 다’는 "민나이다"로 발음되는데, ’믿~’의 ’ㄷ’ 받침이 ’ㄴ’으로 자연스럽게 발음되는 것은 우리말이 노래하기에 괜찮은(?) 말임을 확인시켜 주는 한 ’예’라 할 수 있겠죠.
’..다~’에서의 ’ㄷ’ 발음은 혀의 중간 이후의 뒷부분이, 입천정에 닿을 듯 말 듯하게 발음하여 마찬가지로 노래를 방해하는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혀끝 부분이 입천정에 닿는 발음으로는 아나운서같은 분명한 발음은 할 수 있겠지만 노래할 때라면 오히려 모음의 울림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자음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으로 곡을 살펴 보면
’진실하온~’에서는 ’ㄴ,ㄹ,ㄴ’을, ’주님 말씀’에서는 ’ㄴ,ㅁ,ㅁ,ㄹ,ㅁ’의 그 프레이즈 안에서 소리를 잘 내게끔 ’공명을 도와주는 자음’을 찾아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음 ’ㄴ,ㄹ,ㅁ’을 통해 비강 공명이 숙달되면 마침내는 머리 울림(두성)도 좋아지게 되어, 도와주는 자음이 없는 프레이즈에서도 좋은 공명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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