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법

지휘법-박신화교수

1.지휘자의 조건

1) 지휘기법을 알아야 한다.
2) 연주기법을 알아야 한다.
3) 레파토리가 많아야 한다.
4) 정열(육체적 에너지)이 있어야한다.(성가대는 절반만 따라온다.)
5) 음악성이 있어야 한다.(청음,시창,리듬감각)
6) 성가대가 틀리는 곳과 틀리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7) 인간성이 있어야 한다.
8) 합창발성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내가 원하는 tone이 있어야 한다.)
9) 건반악기를 다룰수 있어야 한다.
10) 리더쉽이 있어야 한다.
11) 외국어 지식이 있어야 한다.(라틴어,영어)
12) 아이디어가 많아야 한다.(무대 포함)
13) 쇼맨쉽이 있어야 한다.
14)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15) 교사 역할을 잘해야 한다.(편견을 없애야 한다.)

2. 지휘법

1) 같은 속도로 해야 한다.
2) 지휘거리가 같아야 한다.
3) 바닥점(Ictus))은 같은 선상에 있어야 한다.
4) 지휘의 크기가 눈과 배꼽사이,어깨와 어깨사이에 있어야 한다.
5) 팔목을 쓰지 말아야 한다.(약간은 허용)
7) 손끝으로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라.
8) 예비박에는 TEMPO,MOOD가 있어야 하고 숨을 같이 쉬게 하여야 한다.

3. 노래를 잘하는 방법

1) 자세-가슴이 하늘을 향해야 한다.어깨와 머리가 수직이어야 한다.머리가 들리는 자세(위에서 잡아 당긴다고 생각하거나 신체검사시 키가 커 보이려고 하고 있다고 생각하라)
2) 호흡-조금쉬고 가만히 있는 연습을 하라. 고음에서는 숨을 아래로 내리는 연습을 하라.
RELAX-목,턱,혀에 힘을 빼라.(턱을 가볍게 흔드는 방법)
공명-허밍을 많이 하면 도움이 된다.(소리를 귀와 눈으로 뺀다고 생각하라) 허밍은 소리를 통일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3) 모범이 되는 합창단의 테이프를 많이 듣는 것도 합창 TONE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4.왼손의 사용법

1) 두손을 다 사용하게 되면 혼동이 되고 두손의 타점이 틀리게 되며 지루한 동작이 된다.
2) cue,cut off를 주는 역할을 한다.
3) dynamic을 준다.(갔다 온다,벌렸다 오므린다.)
4) 프레이징을 준다.
5) flat을 지적한다.
6) 호흡을 받쳐준다.
7) 갑작스러운 piano(두손을 뻣어)나 작게(손을 입에 갖다댄다)하는 것을 표현한다.

5.음정의 문제

음이 떨어지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lack of support(호흡을 받치지 못해서)
2) lack of pitch point(눈 사이에서 누에실을 뽑아낸다고 생각하라)
3) ascending & descending(올라갈 때는 조금 더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내려갈 때는 조금 더 내려간다고 생각하라)
4) 모음이 정확하지 않을 때
5) 음표가 길 때(약간 크레센도 해줘라)
6) 낮은음에서 떨어진다.
7) 장3도,장2도에서 떨어진다.
8) 프레이즈 끝
9) 레가토곡(리듬을 갖지 못해서)

음이 올라가는 이유 – 긴장해서,지휘폼이 위에 있어서

6.리허설 테크닉

1) 목적 – 많은 레파토리 확보,기술적인 훈련,협동심을 키우기 위해,시창능력 개발,지휘자와 단원들간의 communication,다른사람의 노래를 귀기울여 듣기위해.유쾌함을 찾기위해
2)준비 – 지휘자는 합창단에서 노래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3) 지휘자가 시범을 보여야 한다.
4) 많이 듣는다.
5) 다른 지휘자를 관찰하여 내것으로 만든다.
6) 자신의 리허설을 통해 배운다.(비디오로 녹화한다.)
책을 읽는다.
7) score study – 작곡자를 연구한다,가사를 살핀다,노래를 부른다(part별로),구조해석을 한다,어려운곳을 연습한다,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8) 연습일자 – 금요일이나 토요일이 좋은 것 같다.
9) 연습환경 – 너무 울리면 남의 소리를 못듣고 실제 연주에서는 당황하게 된다.너무 덜 울리면 목의 피로가 온다.조명이 어두워도 피로가 온다.
10) seating – 곡에 따라 자리를 바꿔보는 것도 괜찮다.
tenor bass
sop alto —> unison이 좋다.

bass tenor
sop alto —> 화성이 좋다.
11) 강한소리,약한소리를 섞어 놓을 것,넓게 앉을수록 앙상불이 좋아진다.
12)지휘자 가 약간 오른쪽에 서는 것도 성가대가 예배당의 오른쪽에 있는 경우 회중에게 잘 들리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7.연습방 법

1) 리허설의 함정
(1)실수에 대한 자비로운 허용과 그 반복. 처음에 못고치면 계속 못고친다.
(2) 특정사항만 강조하면 다른걸 놓친다.(음정을 강조하다보면 발음을 놓친다)
(3)음악에 대한 되는데로의 접근방법
(4)고정된 방법의 연습순서
리허설에도 템포가 있다.
두 파트씩 연습하라,처음에 크게 지휘하고 점점 정상적으로 돌아오라.
음악안에서의 유모를 준비하라.
리허설을 녹음해서 들려주는 것도 좋은방법이다.

8.반주자

1) 초견이 있어야 한다
2) OPEN SCORE를 읽을수 있어야 한다.
3) 찬송가는 즉흥연주할 수 있어야 한다.
4) 반주할 때 노래를 한다고 생각하라.(호흡을 합창단원과 같이하라)
5) 언제 피아노를 치지 말아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
6) 반주하면서 틀리는 파트를 쳐준다.
7) 지휘자가 끊으면 왜 틀렸는지 알아야 한다.
8) 지휘자에게 조언한다.

http://blog.daum.net/_blog/hdn/daum.net
http://blog.daum.net/hsch0308/1493790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